태그

2014년 12월 26일 금요일

[번역] Half a decade with Go - 고랭 5주년을 맞이하여..

고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달에 본 글이 기억 나서 번역 해 봅니다. 중간 중간에 링크들이 고랭의 설계 사상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겠네요..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 http://blog.golang.org/5years



Go와 함께 한 5년

10 November 2014
5년전, 우리는 Go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첫번째 공식 릴리즈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 마치 어제 같군요: 우리의 웹사이트(website)는  사랑스러운 노란 빛깔이였고, 우리는 Go를 "시스템 언어"라 불렀으며, 여러분은 반드시 세미콜론으로 문장의 끝을 알려야 했고, 빌드를 하기 위해서 Makefiles를 만들어야만 했었습니다. 우리는 Go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몰랐습니다. 사람들과 우리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 할 수 있을까? 사람들이 Go가 쓸만하다고 할까? 
출시하는 순간, 엄청난 기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구글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해오고 있었으며, 모두들 그게 무엇인지 확인하고 싶어 했습니다. 어떤 프로그래머들은 Go의 보수적인 기능 세트에 관심을 끊어 버리기도 했죠—처음 흘겨 보고서는 이렇게 얘기 했죠. "여기에는 아무것도 없어"—하지만 더 작은 한 그룹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의 니즈에 꼭 맞는 에코 시스템의 시작을 보기도 하였습니다. 이 분들이 바로 Go 커뮤니티의 커널입니다.
Gopher illustration by Renee French
첫 릴리즈 이후, Go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목적과 설계 사상에 대해 제대로 알려지게 되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렸죠. Rob Pike 은 2012년에 작성한 에세이 (Go at Google: Language Design in the Service of Software Engineering) 에서 이를 유창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의 블로그(Less is exponentially more)에서도 조금더 개인적인 의견을 개진해 주었습니다. Andrew Gerrand 가 작성한 Code that grows with grace (slides) 와 Go for Gophers (slides) 는 조금 더 깊이 그리고 기술적으로 Go의 설계 철학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자, 적은 인원은 점점 많아집니다. 프로젝트의 터닝 포인트는 안정적인 언어와 개발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였던, 2012년 3월의 Go 1 릴리즈 때 입니다. 2014까지 프로젝트는 수백명의 핵심 조력자(contributor)들을 가지게 되었으며, 에코시스템은 수 천명의 개발자들이 관리하고 있는 셀 수 없는 라이브러리와 툴들(libraries and tools)을 지니게 되었으며, 보다 커진 커뮤니티는 "고퍼스(gophers)"라 불리오는 열정적인 구성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최근 지표에 의하면, Go 커뮤니티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빨리 커지고 있습니다.
어디서 고퍼스들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열리고 있는 다양한 Go 이벤트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올해에는 몇몇의 헌신적인 Go 컨퍼런스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덴버와 파리에서 첫 회를 맞이한 GopherCon 와 dotGo 컨퍼런스, Go DevRoom at FOSDEM 와 도쿄에서 연 2회 열리는 GoCon 컨퍼런스 등이 있습니다. 각 이벤트에는 전 세계의 고퍼스들이 열렬하게 Go 프로젝트들을 소개해주었습니다. Go 팀에게는 수 많은 개발자들에게 우리의 비전과 흥분을 공유 할 수 있었기에, 무척이나 만족스러운 일이였습니다.
1,200명이 넘는 고퍼스들이 덴버에서의 GopherCon 과 파리에서의 dotGo에 참석하였습니다.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각 도시마다 수 십개의 커뮤니티(Go User Groups)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직 여러분이 계신 곳의 로컬 그룹을 방문하지 않았다면, 방문해보세요. 만약에 없다면, 여러분이 시작해보는 것(start one)은 어떨까요?
오늘날, Go는 클라우드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Go는 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향해 구조를 변경하는 것고 발 맞추어 안착했고, 이러한 움직임의 주요한 부분을 지켜 보는 것은 무척 흥분되는 일이였입니다. Go의 단순함, 효율성, 내장된 동시성 프리미티브(built-in concurrency primitives), 그리고 모던 표준 라이브러리들은 Go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궁합이 잘 맞게 해줍니다(어찌됐든, Go는 이걸 위해 설계되었죠). Docker 와 Kubernetes 와 같은 특정 오픈소스 클라우드 프로젝트는 Go로 작성되어 오고 있으며, Google, CloudFlare, Canonical, Digital Ocean, GitHub, Heroku, and Microsoft 와 같은 인프라스트럭처 회사들은 지금 Go를 사용하여 주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우리는 2015년이 Go의 가장 최고의 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Go 1.4—추가 기능 및 수정 사항(new features and fixes)—는 새로운 low-latency 가비지 콜렉터를 위한 기초작업이 수반되었으며, 모바일 장치에서 돌아가는 Go를 지원합니다. '14년 12월 1일에 릴리즈 됩니다. '15년 1월 1일, 넓은 범위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Go 1.5에는 새로운 GC
를 사용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어디에서 사람들이 Go 1.5를 받아 갈지, 기다릴 수가 없군요.
그리고 다음과 같이 더욱 훌륭한 이벤트들이 개최 됩니다. GothamGo (뉴욕, '15년 11월),
Go DevRoom at FOSDEM(브뤼셀, '15년 1/31~2/1; get involved!), GopherCon India(방갈로, '15 2/19~21), 원조 GopherCon (덴버, '15년 7월), dotGo (파리, '15년 11월).
Go팀은 모든 고퍼스 여러분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제 다음 5년을 함께 하시죠.
Go 5주년을 축하하기 위하여, 다음달('14년 12월)에  Gopher Academy 에서 유명한 Go 사용자들의 글들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Go의 행보를 확인 하고 싶다면, 블로그(their blog)를 방문해주세요!
By Andrew Gerrand

댓글 없음 :

댓글 쓰기